루머에 대응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반박전략’이다.
즉, 반박을 통해 소문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예를 들면 미국의 유명한 패스트푸드업체는 어느 날 들어가는 고기가 지렁이로 만든 것이라는 루머가 퍼지자
그 루머가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대적으로 반박광고를 실시했다.
그러나 업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루머는 쉽게 누그러지지 않았다.
오히려 그 광고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루머를 알게되는 사태마저 벌어졌다.
반박전략 외에 '저장전략'이 있다.
이는 소비자의 기억에 없던 내용을 새롭게 만드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는 고급 음식에 지렁이 고기를 사용합니다.
그 비싼 것을 저희가 사용할 수 있을까요?'라고 대응한다.
또 다른 방법은 '회상전략'이다.
이는 소문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고
기존 소비자의 기억 속에 브랜드와 관련해 저장되어 있던 긍정적인 연상들을 강화시켜주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여러분 곁에는 언제나 맛과 즐거움이 가득한 00가 있습니다'이다.
실제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반박전략은 부정적인 소문을 불식시키는 데 별로 효과적이지 않지만,
회상전략이나 저장전략은 부정적인 소문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브랜드, 행동경제학을 만나다 中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