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승인재인(勝人在人)

고사성어(故事成語)

by hitouch 2017. 7. 24. 13:55

본문

勝人在人(승인재인)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어느 누구도 당할 수 없는 나를 만드는 것이고,  
두 번째는 내가 이길 수 있는 상대를 만나는 것다. 

그런 이 두 가지 방법 중에 정말 어려운 것은 내가 이길 수 있는 상대를 만나는 것이다. 



조선 중기 학자였던 장흥효는 그의 문집 경당집에서 경쟁의 원리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勝己易 勝人難(승기이  승인난) 
나를 이기는 것은 쉬우나 남을 이기는 것은 어려운 것이다. 

勝己在我 勝人在人(승기재아  승인재인) 
나를 이기는 것은 나에게 달려 있지만, 남을 이기는 것은 상대방에게 달려 있기 때문이다.  

어려운 난세를 살면서 내가 이길 수 있는 상대를 만난다는 것은 행운 중에 행운이라 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