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

건 강

by hitouch 2015. 4. 20. 22:02

본문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

 

다이어트를 위해 장해독을 하면 체중의 변화뿐 아니라 피부도 깨끗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장해독은 숙변을 제거해 변비를 해결할 뿐 아니라 장내 독소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피부 탄력성 저하, 여드름, 피부 가려움증, 피부염 등의 질환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해독으로 장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만들려면 채소나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해서 장 기능을 살리고 쾌변을 통해 노폐물과 유해균을 잘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 속이 깨끗해지면 유익균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림프구가 증가하기 때문에 면역력도 함께 좋아진다.

특히, 식이섬유는 깨끗한 장내 환경을 만드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 때문에 변의 부피를 늘려 장벽을 자극해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만든다. 또한, 유익균의 영양공급원이 되어 대장 내에서 유익한 균의 성장을 촉진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과일 외에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물, 유산균, 해조류, 버섯류, 뿌리채소, 발효음식 등이 있다.


장건강에 좋은 음식

 

◇ 장내 트러블 개선하는 양배추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양배추에 들어 있는 글루 타민이란 아미노산이 위장관 세포의 성장과 재생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U, K가 풍부해 장내 염증과 트러블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장 운동을 개선하는 사과 =사과에는 불용성 섬유소와 수용성 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하여 대장균 등의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이 번식하기 좋게 만들어주며, 유해물질,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 등을 흡착, 배설해 장을 청소하는 등 장의 운동성을 개선하여 변비와 설사 해소에 도움을 준다.

 

◇ 변비를 예방하는 우엉 =우엉에는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풍부한 데, 식이섬유는 장내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장을 자극해 변을 쉽게 볼 수 있게 도와준다. 올리고당 성분은 장내 유산균 중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어 비피더스 균을 증가시키므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변비를 완화와 체중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 배변량을 늘리는 무 =실험 결과에 의하면 변비 유발 물질을 계속 섭취함에도 불구하고 무즙을 투여할 시 배변량이 증가하여 무가 변비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무는 식이섬유는 풍부하지만, 칼로리는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좋다.

 

◇ 장을 깨끗하게 하는 쑥 =쑥에는 치네올이라는 성분이 있어 장 속 대장균 등의 나쁜 균을 죽이고 소화액의 분비를 왕성하게 해 소화작용을 돕는다. 또한, 쑥은 장 속 환경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대장이나 소장에 궤양이나 염증이 생겨 잘 치료되지 않는 염증성 장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 장 운동을 촉진하는 생강 =생강, 마늘과 같은 향신채 식품은 장내로 들어가는 음식을 살균해주어 식중독, 장염을 예방 효과가 있다. 특히 생강은 식이섬유가 참외의 7배가 들어 있으며, 매운맛인 진저롤이 위액을 촉진해 소화를 돕고 장을 연동시켜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음식이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 잦은 설사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 장 점막을 튼튼하게 당근= 당근에는 장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A가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도와준다. 또한, 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도와주는 비피더스균 생성 조력자인 비피더스 인자가 있어 변비 등의 기능성 장 질환에 도움이 된다.

 

신정윤 건강의학전문기자 kitty@mcircle.biz

관련글 더보기